리스펙트(Respect-존중)는 스트리트 아트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예술가를 존중할수록 작품의 수명과 주목 받는 기간은 늘어난다. 때론 사회적 반발과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메세지란 이유로 훼손되기도 한다.
스트리트 아트의 핵심은 단 하나의 시각적 요소를 활용하여 전체 스토리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표현하는가이다.
스트리트 아티스트들은 그들의 메세지가 논란거리가 됨으로써 명성을 얻게 된다. 이런 부분에 있어 뱅크시(Banksy)는 독보적이다. 그는 수년간 영국 브리스톨에서 정체를 숨기고 활동해 왔다.
뱅크시의 스텐실 테크닉은 브리스톨을 시작으로 런던, 뉴욕, LA, 예루살렘, 온타리오, 멜버른, 샌프란시스코, 팔레스타인, 뉴올리언스까지 세계 곳곳에 메세지를 남겨왔다. 놀랍게도 방금 나열한 지역들은 극히 일부일 뿐이다.
타임즈에서 영향력있는 인물로 뽑힌 뱅크시는 많은 스트리트 아티스트들이 자신만의 표현 기법을 찾을 수 있도록 영감을 주었다. 시의적절한 이야기로 자신들의 기교를 선보이는 아티스트들은 '리스펙트'를 받았고 이러한 작품들은 훼손되거나 태그*가 남겨지지 않았다.
*태그(tag): 일종의 서명, 낙관 같은 것으로 아티스트들의 사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메세지가 강력할수록 스트리트 아트는 더 오랜기간 살아남아 말로 형용할 수 없는 도시 감정을 표현할 것이다.
이제 리스펙트를 바탕으로 보존되고 브리스톨시의 문화가치로 진화한 스트리트 아트를 소개한다.
스트리트 아티스트 Cheo는 브리스톨 하버사이드에 위치한 Radisson Blu 외벽에 ‘Wallace & Gromit’ 그림을 그렸다. 이 그림을 지우는 것이 시민들을 화나게 할 것이라 판단한 호텔 측은 Cheo에게 또 다른 그림을 입구 옆에 나란히 그려줄 것을 부탁하였다. 그 후 이 호텔은 도시 문화의 범주로 빠르게 통합 되어졌다.
보시다시피, 이 그림은 훼손되거나 태그되지 않았다. 이는 스트리트 아티스트들의 Cheo에 대한 '리스펙트'를 보여준다. 그는 스타일은 다르지만 뱅크시에게 영감을 준 첫번째 아티스트이다.
뱅크시의 'Well-Hung Lover'는 한 남자가 아내의 애인을 찾으려고 창 밖을 내다보고 있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재미있게도 이 그림은 많은 장소 중 섹스 클리닉 건물에 그려졌다. 스텐실로 그려진 창문은 실제 창문과 흡사하며, 위치 또한 열을 맞추어 건물 옆면의 한 가운데 적절히 위치시켰다. 벽의 여백은 매달려있는 남자의 불안한 상황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브리스톨 시민 대다수가 벽화 보전을 위한 투표에 참여하였고, 시 의회는 투표결과를 존중하여 이 벽화를 보존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는 스트리트 아트에 대한 시 의회의 '리스펙트'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건이다.
뱅크시의 또 다른 작품 '진주 고막 소녀'는 요하네스 페르메이르의 ‘진주 귀고리 소녀’를 패러디하였다. 그는 가짜 외부 알람을 소녀의 진주 귀걸이 부분에 걸어두었다.
뱅크시에게 영감을 받은 JPS는 사인(signature)과 함께 자신의 흔적을 남겨왔다. 그는 뱅크시의 스텐실 기법을 사용하면서도 다양한 색 활용과 디테일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보여준다.
'Big Deal'이라 이름 붙여진 JPS의 또 다른 벽화가 있다. 이 그림은 스텐실 기법과 미니멀한 색의 활용 때문에 JPS가 소유권을 주장하기 전까지 뱅크시의 작품으로 오해받기도 하였다.
새롭게 존경받는 아티스트이기에 그의 그림이 훼손되지 않도록 태그 된 주변을 확인 할 수 있다.
JPS의 사인은 없지만 색 활용 때문에 그의 것으로 추측되는 이 작품은 최근 브릭시트를 반영하는 강력한 메세지를 전달한다. 영국을 상징하는 불독을 EU로부터 잡아 당기고 있는 소녀는 아마도 어린 엘리자베스 여왕일 것이다. 이 벽화에 묘사된 상징적 사실은 JPS가 사인을 남기지 않아도 되었을 만큼 강력하다.
건물 주인은 투명 아크릴을 이용해 벽화를 보존하고 있다. 이는 스트리트 아트에 대한 '리스펙트'를 보여주고 나아가 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